배터리는 IT 기기의 사용 시간과 활용도를 좌우한다. 이 가운데 드론은 비행 시간이 5분~25분 가량으로 짧아, 추가 배터리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드론 배터리는 까다롭게 선택하고 세심하게 관리해야 한다. 드론 비행 시간뿐 아니라 안정성까지 좌우하기 때문이다. 배터리 관리에 소홀하면 드론 고장이나 추락을 야기한다. 드론 배터리 구입, 관리와 보관상 주의점을 살펴본다.

▲전문가용 항공 촬영 드론, DJI 인스파이어 1 / 제이씨현시스템 제공

◆드론 배터리는 대부분 '리튬 계열'···숫자와 기호 의미는

드론 배터리는 대부분 리튬 폴리머 배터리다. 용량이 크고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덕분이다. 드론 배터리를 구입, 관리하려면 각종 기호와 숫자를 먼저 알아야 한다.

가장 중요한 배터리 용량은 'mAh'로 표기한다. 숫자가 높을 수록 용량이 커 오랜 시간 비행할 수 있다. 'V'로 표기되는 전압도 중요하다. 전압이 일치해야 전류를 안정적으로 전송, 드론 모터와 보드를 구동한다. 추가 배터리 구입 시에는 전압이 같은 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DJI 팬텀 3의 배터리. 4480mAh 용량에 15.2V 전압, 68Wh를 나타낸다. / 제이씨현시스템 제공

'Wh'는 배터리가 얼마나 강력한 힘을 내는지 표기하는 수치다. 용량인 mAh에 전압 V를 곱하면 이 수치를 계산할 수 있다. 최근 공항 보안이 강화돼, 비행기 탑승 시 리튬 계열 배터리는 최대 150Wh까지만 휴대할 수 있다. 드론을 가지고 비행기를 탈 경우 소지한 IT 기기의 배터리 Wh 총 합계를 꼭 계산하자.

마지막으로, 드론 배터리 연결 규격도 살펴봐야 한다. 같은 시리즈 제품이라도 배터리 규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DJI 항공 촬영 드론 팬텀 시리즈는 2·3·4 모두 다른 규격 배터리를 사용한다. 소형 토이 드론들도 각기 다른 배터리 접속 단자를 가졌으니, 배터리 구매 전 연결 규격을 파악하는 것도 필수다.

◆드론 배터리, 관리 방법은?

리튬 배터리는 완전 방전시키면 수명이 줄고 성능도 떨어진다. 드론 배터리 용량이 30% 가량 남았다면 바로 충전하는 것이 좋다. 유의할 것은,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 보관 시 완전 충전하면 안된다는 점이다. 완전 충전하면 내부에서 방전이 일어나 배터리 수명을 깎는다.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드론 배터리의 전압과 충전량을 보관에 알맞은 수치로 조절해 서늘한 곳에 보관하자.

리튬 배터리 사용에 적합한 전압은 셀당 4.2~4.3V, 보관에 적합한 전압은 셀당 3.7~3.8V다. 셀이 여러개인 배터리는 셀 개수를 여기에 곱하면 된다. 드론 제조사가 제공하는 기본 충전기는 배터리 전압, 용량 관리 기능을 지원하므로 가급적 순정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300회 이상 충·방전을 거치거나 전압 관리에 소홀하면 드론 배터리가 부풀어 오른다. 이 상태의 드론 배터리는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므로 교체해야 한다.

◆드론 배터리 구입과 사용, 이 점 꼭 피해야

드론 배터리에 사용되는 리튬은 폭발 위험 물질이다. 따라서 고온 다습한 곳을 반드시 피해 보관해야 한다. 자동차 트렁크나 내부에 드론과 배터리를 보관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보관뿐 아니라 사용 시에도 온도를 잘 맞춰야 한다.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는 배터리 효율이 떨어지고 전력도 불안정하게 공급된다. 이는 곧 드론 추락을 야기할 수 있으니, 겨울철 드론 사용 전에는 배터리를 사용 가능한 온도로까지 높여야 한다. 드론 중에서는 사용 전 배터리와 모터 온도를 적정 수준까지 높이는 워밍업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도 있다.

▲DJI 드론은 앱을 통한 배터리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 차주경 기자

비정품 배터리는 사용 금물이다. 전압, 전력 등 성능이 검증되지 않아 비행 중 드론이 추락하거나 오동작할 가능성이 높다. 항공 촬영 드론처럼 부피가 큰 고가 제품이라면 반드시 정품 배터리를 사용하자. 일부 항공 촬영 드론은 정품 배터리 사용 시 전압, 충전 횟수와 배터리 상태 등 정보와 관리 기능도 제공한다.

DJI 드론 공식 수입원, 제이씨현시스템 관계자는 "성능이 검증되지 않은 호환 배터리는 드론 고장과 추락을 유발한다. 배터리 가격을 아끼려다 몇 배의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정품 배터리와 충전기를 권장한다"고 밝혔다.

이 게시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