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이라는 뜻의 단어인 셀러리(Salary)의 기원이 소금에서 나왔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옛날에는 소금이 귀해 돈과 같이 쓰였었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다. 그런데 이 귀한 소금이 현대에 들어와 고혈압과 심장질환의 원인으로 낙인이 찍혀 천대를 받고 있다.

미국의 뉴올리언스(New Orleans)에서 있었던 미국 심장협회에서 발표된 연구 논문에 따르면 세계적으로 2010년 한 해 동안에 죽은 230만 명의 심장질환 환자들의 경우 과다한 소금 섭취가 사망의 주요 원인이었다고 발표하였다. 이 연구는 1990년에서 2010년까지 247가지의 음식에 들어 있는 소금의 양을 분석해서 얻은 결과다.

그 결과 이상적인 소금의 섭취는 하루 1,000밀리그램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를 기준으로 보면 세계 인구의 99퍼센트가 이보다 많은 양을 먹고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연구에서 분석한 소금의 대부분이 천연 소금이 아닌 가공 음식에 들어가는 가공된 소금이었다는 점이다. 이 사실을 아는 것이 왜 중요할까?



그 이유는 소금에는 두 가지가 있기 때문이다. 소금에는 천연소금과 가공소금이 있다. 이 두 가지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점이 있는 것일까? 가장 중요한 점은 구성 성분이 다르다는 것이다.

천연 소금은 짠 맛을 내는 염화나트륨(Sodium Chloride)84퍼센트를 차지하고 나머지 16퍼센트는 실리콘, , 바나듐 같은 미세 미네랄과 마그네슘과 같은 우리 몸에 필요한 거의 모든 미네랄이 다 들어있는 셈이다. 예를 들어 히말라야 소금 같은 경우 약 86가지 이상의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다. 이에 견주어 가공 소금은 염화나트륨이 97.5퍼센트 이상을 차지하며 나머지는 인공으로 첨가한 우리 건강에 치명적인 제습제, 유동제(알루미늄), 그리고 불소까지 들어 있는 경우가 있다.

위 사실을 유념하고 다른 연구들을 살펴보면 왜 똑 같은 소금 연구가 전혀 반대의 결과가 나올 수가 있는가에 대한 실마리를 잡을 수가 있게 된다. 미국의 저명한 의학 연구지인 JAMA에 실린 한 연구를 들여다 보자. 이 연구는 건강한 중년의 유럽인 3,681명을 대상으로 8년 동안 연구 조사한 것이다. 연구 대상자들은 적게 소금을 섭취한 그룹, 적당히 섭취한 그룹, 그리고 과다하게 섭취한 그룹, 3그룹으로 나누어 사망률을 조사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소금을 적게 섭취한 그룹 : 50명 사망

2. 소금을 적당히 섭취한 그룹 : 24명 사망

3. 소금 과다 섭취 그룹 : 10명 사망

 

총 결론은 소금을 적게 먹은 사람이 과다하게 먹은 사람에 견주어 사망할 확률이 무려 56퍼센트나 더 높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소금을 과다하게 먹는 것이 오히려 더 건강하다는 것이 확인이 된 것이다.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


 

이 연구를 분석한 대체 의학자인 머콜라 박사의 이야기를 정리해 본다.

 

문제점 1

소금이 문제가 된다는 먼저 연구의 문제는 실제 사망률을 높이게 한 원인이 단순하게 소금의 양이 아니기 때문이었다. 가공 식품에는 소금 뿐만 아니라 설탕이나 물엿이 아주 많이 들어 있다. 그런데 이 설탕과 물엿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연구를 했기 때문에 전혀 신빙성이 있는 연구가 아니다.

 

문제점 2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소금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대부분의 집이나 식당에서 사용하는 소금이 천연소금이 아니라 가공 소금이라는 사실에 유념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소금이 사망률을 올린다는 결론은 결코 과학적인 결론이 아니다.

 

문제점 3

혈압이 올라가게 만들고 질병이 생기게 만드는 것은 소금이 문제가 아니라 소금의 양에 대한 포타슘(Potassium)의 비율이 균형이 잡혀야 한다는 것이다. 포타슘은 세포 안의 물을 유지시켜 주는 반면 소금은 세포 밖의 물을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포타슘이 부족해지면 삼투압 현상으로 인하여 물이 세포 밖으로 빠져나가 혈액이 증가하면서 혈압이 올라가게 된다. 포타슘이 부족해지면 고혈압 뿐만 아니라 중풍, 기억력 감퇴, 골다공증, 위궤양, 백내장, 남성 성기능 저하, 그리고 류마티스 관절염이 생기기 쉽게 된다.

그러므로 결론은 간단하다. 천연 소금, 다시 말해 셀러리의 어원이 되었던 천연 소금을 챙겨 먹어야 하고 또한 채소나 과일을 충분히 먹어 포타슘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가공 식품을 피하여 가공 소금도 피해야 한다.

 

 

이 게시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