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 S. 레이너 박사.
▲톰 S. 레이너 박사.

많은 교회들이 스스로의 선을 행하기 위해 분주하다. 그런데 교회의 많은 활동과 프로그램, 행사와 봉사가 교인들을 지키게 한다.

이와 관련해 남침례회 라이프웨이연구소 톰 S. 레이너(Tom S. Rainer) 박사는 "여기에 역설이 존재한다. 이같은 교회들 안에서 이뤄지는 대부분의 활동은 고상한 이유를 가지고 시작하지만 교인들과 공동체에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 그러나 너무 바쁜 교인들은 의미있는 방식으로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시간이 없다"고 지적했다.



레이너 박사는 "과도하게 헌신된 교회가 점점 비효율적인 교회가 된다"면서 교회가 과도하게 헌신하게 되는 7가지 원인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1. 우리 교회는 활동과 가치를 동등하게 평가한다 

그렇기 때문에 분주한 교회는 가치있는 교회들로 여겨진다. 그리고 바쁘고, 지치고, 좌절한 교인들이 가치있는 기독교인으로 여겨진다.

2. 프로그램과 사역이 의미를 대신한다

최근 한 목회자에게 참가자가 220명에서 23명으로 줄어든 프로그램을 계속하는 이유를 물었다. 그는 "이 프로그램은 우리 교회를 정의하는 역사와 유산의 일부분"이라고 말했다. 만약 프로그램이 당신의 교회를 정의한다면, 당신의 교회는 문제에 빠진 것이다.  

3. 교회의 실패는 분명한 목적을 갖기 위함이다

분명하게 정의된 목적이 없다면, 교회가 프로그램이나 사역을 시작하거나 중단할 이유가 없다. 이 문제는 다음 2가지 이유로 이어진다.

4. 교회 지도자들이 '아니요'라는 말을 못한다

일부 교회 지도자들은 새 프로그램이나 사역에 대해 '아니요'라는 말을 못한다. 그들 안에 왜 일을 해야하는지에 관하여 분명하게 정의된 목적이 없기 때문이다. 단순히 '아니요'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가 부족한 경우도 있다.

5. 제거의 두려움 

프로그램이나 사역, 활동이 한 번 시작되면 이를 없애는 것은 매우 어렵다. 때로 지도자들은 프로그램을 없애기 위한 용기가 부족하다. 프로그램을 없애야 할 필요성을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더 나은 대안이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없애는 것을 주저하기도 한다. 더 많은 교회들이 프로그램을 없애는 일을 해야한다.

6. 교회가 때로는 주소로 정의된다

교회가 물리적인 위치를 의미한다고 생각하는 한, 우리는 그 위에 모든 종류의 사업을 쌓아올리려고 할 것이다. 많은 교회들이 공동체에 효과적으로 다가가지 못하는 이유는, 교인들이'교회'라고 부르는 건물 안에서 너무나 바쁘기 때문이다. 이는 나쁜 교회학과 선교학이다.

7. 교회가 문화에 닿으려고 하기 보다 문화와 경쟁하려고 한다

남쪽에 위치한 한 교회는 역동적인 농구 사역을 했었다. 이들은 공동체 농구팀을 구성하고, 신자들과 비신자들로 구성된 팀을 만들었다. 그러나 교회가 체육관과 레크레이션 센터를 세우면서, 교인들은 새로운 시설에서 경기를 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 공동체를 위해 체육관을 지었는데, 역설적으로 공동체에 다가가는 효과는 더 떨어지게 된 것이다.



이 게시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