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태평양의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

영화 ‘반지의 제왕’에 나오는 화려한 경치가 바로 뉴질랜드의 대자연이다.

밀포드 트랙과 마운트쿡은 영화 속 한 장면 같은 거대한 풍경 속을 걷는 코스이다.

남태평양의 뉴질랜드는 수도 오클랜드가 있는 북섬과 곳곳이 천혜의 자연인 남섬이 있다.

 남섬 서남단을 중심으로 피오르드 랜드가 광대하게 펼쳐진다.

피오르드(Fiord)는 빙하가 침식해 생긴 수직의 U자형 계곡에 바닷물이 들어와 형성된 좁은 만(灣)을 일컫는다.

이곳에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The Finest Walk in the World)’이란 수식어가 따라붙는 밀포드 트랙(Milford Track)이 있다.

빅토리아 여왕의 도시 퀸스타운에서 3시간 버스를 타고, 이어 작은 배로 테아나우(Te Anau)호수를 건너면 글레이드선착장(Glade Wharf)이다.

밀포드 트랙은 이 선착장에서 강과 계곡을 끼고 산을 넘어 샌드플라이 포인트(Sandfly Point)까지 이어지는 54km 원시림 길이다.

루트의 개척자인 퀸틴 매키논(Quintin Mackinnon)의 이름을 딴 해발 1,154m의 매키논패스(Mackinnon Pass)를 정점으로 2일간 등산하고 2일간 하산하는 3박4일 짧은 코스이다.




밀포드 정상인 매키논패스에 오르면서 되돌아 본 정경.
밀포드 정상인 매키논패스에 오르면서 되돌아 본 정경. 11월 한여름인데도 고산 암벽이 온통 흰 눈에 쌓여 있다.



밀포드 트레킹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가이드를 동반한 패키지 트레킹(Guided Walk)과 개별 자유 트레킹(Independent Walk)이다.
두 가지 방법 모두 각각 3박에 해당하는 3개의 숙소가 있다.
 전자의 숙소(Lodge)는 레스토랑을 갖춘 소규모 호텔 수준이지만, 후자의 숙소(Hut)는 전등과 전기 없이 식수와 가스만 공급되는 건물에 침대만 30여 개 덜렁 놓여 있다.
식품이나 물품을 살 곳이 전혀 없기에 자유 트레킹의 경우, 3박4일간 먹고 자는 데 필요한 식품과 침구류를 지참해야 한다.
발이 빠르다고 중간에 끝낼 수 없고, 지정된 3박 숙소 외에 개별적 비박과 야영도 철저히 금지되어 있다.

남반구 특성상 우리와 정반대 계절이라 늦은 봄인 10월에 개장하고, 초가을로 접어드는 5월부터는 입산이 금지된다.
입산 인원은 하루 90명으로 제한된다. 10월부터 4월까지 6개월만 허가되기 때문에 연간 1만6,000명만 밀포드를 걸을 수 있다.
때문에, 매년 6월 실시되는 인터넷 예약은 전 세계인들이 동시 접속해 짧은 기간에 끝나버린다.




트레킹 출발점인 글레이드 워프 선착장까지 작은 배로 테아나우호수를 건넌다.
트레킹 출발점인 글레이드 워프 선착장까지 작은 배로 테아나우호수를 건넌다.



밀포드 트랙의 관문인 퀸스타운, 곤돌라를 타고 봅스피크에 오르면 와카티푸호수 등
밀포드 트랙의 관문인 퀸스타운, 곤돌라를 타고 봅스피크에 오르면 와카티푸호수 등 도시가 한눈에 들어온다.



하루 숙박료는 개별 자유 트레킹의 경우 3개 숙소 모두 뉴질랜드 달러(1N$≒860원) 기준 54달러(2014년 11월)였다.
뉴질랜드 환경청에서 운영하는 사이트(www.greatwalks.co.nz)를 통해 숙박 등을 예약할 수 있다.
트레킹을 마친 뒤 밀포드 협만을 항해하는 2시간 크루즈 여행은 놓치면 후회할 필수 관광 코스이다.

퀸스타운과 크라이스트처치 사이에 위치한 마운트쿡 2박3일 트레킹도 환상적이다.
영화 ‘반지의 제왕’에 등장하는 ‘중간계(Middle-earth)’를 느낄 수 있는 기회다.
왕복 2~6시간짜리 트레킹 코스가 7개 몰려 있는데 이 중에 가장 난이도 높은 뮬러 헛((Mueller Hut) 코스와, 대체로 무난한 후커밸리(Hooker Valley) 트랙이 가장 인기 있다.

뉴질랜드에는 밀포드와 마운트쿡을 포함한, ‘그레이트 워크(Great Walks)’로 불리는 10개의 다양한 트레일이 있다.
밀포드 트랙이 짧게 느껴진다면 인근의 루트번 트랙(Routeburn track)과 케플러 트랙(Kepler Track)을 2~3일씩 더 걷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해외 트레킹 특집ㅣ세계 10대 트레일 가이드] 뉴질랜드 밀포드 & 마운트쿡



Info

총거리
54km
최고 고도 1,154m
최저 고도 210m
소요 기간 3박4일
하루 평균 트레킹 거리 14km
길 찾기 이정표 많고 트레커들이 많아 길 잃을 위험은 없음.
숙박 지정된 숙소(hut)가 세 군데 있음. 예약 필수.
매력 포인트 영화 ‘반지의 제왕’에 나온 이국적인 원시 자연을 걸을 수 있음.
유의 사항 매년 6월에 인터넷 예약해야만 가능(1년 1만6,000명만 입산 가능).
이 게시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