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개 세상일은 돈이 있어야 제대로 돌아간다.

가끔 공짜로 주어지는 혜택도 있지만, 속을 파고 들어가 보면 사실 공짜가 아닌 수가 많다.

간접적으로 대가를 치렀기에 공짜인 혜택이 주어지는 수가 많다는 말이다.


메디케어 혜택인 파트 A와 파트 B 중에서 파트 A는 대부분 사람에게 공짜로 주어진다.

파트 A가 공짜로 주어지는 이유는 이미 젊었을 때 일하면서 Medicare Tax를 냈었기에 받는 혜택이다.

결국은 파트 A도 공짜가 아닌 셈이다.

그러나 파트 B에 대해서는 대개 보험료를 매달 내야 한다.

그런데 이 파트 B 보험료에 대해 오해하는 분들이 자주 눈에 띈다.

특히 메디케어 파트 C(일명: Medicare Advantage)와 관련하여서는 오해가 자주 발생한다. 메디케어 파트 C와 메디케어 파트 B의 보험료에 얽힌 오해에 대해 알아보자.



‘오해한’ 씨는 몇 달 전 65세가 되어 오리지날 메디케어 혜택(파트 A 및 파트 B)을 받게 되었다.

 메디케어 혜택을 신청하지 않았는데도 만 65세가 되기 몇 달 전에 메디케어 카드가 집으로 배달되어 왔다.

신청하지도 않았는데 왜 메디케어 카드가 왔는지 모르겠다고 주위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오해한’ 씨가 62세 때부터 소셜시큐리티 연금 혜택을 받고 있었기 때문이란다.

 65세 이전부터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받기 시작한 사람은 메디케어 카드를 자동으로 받게 된다는 말이다.

주위 사람들이 덧붙여 말하기를, 오리지날 메디케어를 받으면 메디케어 파트 C(일명 Medicare Advantage)에 가입하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고 한다.

오리지날 메디케어의 파트 B가 병원비의 80% 정도만 보상해 주므로 나머지 20%에 대한 가입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추가로 파트 C에 가입하면 가입자 본인의 부담이 많이 줄어든다는 뜻이란다.



‘오해한’ 씨는 보험전문인을 찾아 메디케어 파트 C의 보험상품(파트 D 포함)에 가입했다.

보험전문인은 그에게 메디케어 파트 C에 대해서는 전혀 별도의 보험료를 내지 않는다고 강조하며 설명해 주었다.

하지만 ‘오해한’ 씨는 지난달의 소셜시큐리티 연금 명세서를 자세히 읽어보고는 깜짝 놀라고 말았다.

소셜시큐리티 연금 명세서에는 명백히 메디케어 보험료라는 이름으로 $134의 돈이 공제되어 있었다.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그만큼 줄여서 받은 것이다.

보험전문인의 말로는 분명히 메디케어 파트 C에 대해서는 보험료가 없다고 말했었는데, 메디케어 보험료라는 이름으로 소셜시큐리티 연금에서 공제되었으니 무엇인가 잘못되었음을 ‘오해한’ 씨는 직감한 것이다.

그는 즉시 보험전문인에게 전화로 문의하였더니, 보험전문인이 뜻밖의 대답을 해준다.

 다름이 아니라, 그 보험료는 메디케어 파트 C에 대한 보험료가 아니고, 파트 B의 보험료란다.



그렇다. 메디케어 파트 B에 대한 보험료를 메디케어 파트 C에 대한 보험료라고 착각하는 분들이 뜻밖에 꽤 있다.

소셜시큐리티 연금에서 공제되거나, 혹은 보험료를 내라고 집으로 고지서가 오는 것은 메디케어 파트 B에 대한 보험료이다. 메디케어 파트 C에 가입하거나, 하지 않거나 상관없이 이 보험료를 내야만 메디케어 혜택이 유지된다.

 이 보험료를 내지 않으면 메디케어 파트 B가 가입 취소되어 그동안 가입해 있던 파트 C, D도 덩달아 취소된다.

파트 B는 의사로부터 받는 서비스에 대한 혜택이므로 파트 B가 없어지면 의사 서비스에 대한 비용은 가입자 본인이 전부 부담하게 된다.

 

또한, 메디케어 파트 C에 가입하면 파트 B의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분도 있다.

과거에는 파트 C의 보험상품 중에 파트 B의 보험료를 전부 혹은 일부를 내주는 예가 있었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는 이런 상품이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메디케어 혜택을 유지하자면, 메디케이드 혜택을 받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메디케어 파트 B에 대한 보험료를 내야한다.

만일 메디케어와 메디케이드 양쪽으로부터 모두 혜택을 받는 경우에는 메디케이드가 파트 B의 보험료를 내준다.

이런 경우를 빼고는 파트 B 보험료를 반드시 내야 한다는 점을 잘 이해하는 것이 오해를 피하는 길이라 하겠다.[중앙일보]


이 게시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