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 잘 먹는 법이 공개돼 화제다.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연구팀에 따르면 알약의 형태에 따라 알약 잘 먹는 법이 각기 다른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진은 151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16종류의 각기 다른 위약(가짜약)을 다양한 방식으로 섭취하게 했다.

그 결과 둥근 형태의 알약 잘 먹는 법은 우선 알약을 혀 위에 올린 뒤 물병 입구를 입술에 단단히 고정시킨다.

그다음 고개를 들어 입 안에 물을 채운 뒤 알약을 빨아들이 듯 물과 알약을 삼키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인 것으로 밝혀졌다.



알약을 먹고 있다
사진=조선일보 DB


캡슐형태의 알약 잘 먹는 법은 따로 있었다. 캡슐형은 우선 캡슐을 혀 위에 올린 뒤 물을 한모금 입 안에 넣고 입을 다문다.

이후 머리를 가슴 쪽으로 숙이고 허리를 구부린채 입안의 물과 캡슐을 동시에 삼키면 된다.


연구진은 이러한 방식으로 약을 삼킬 때 최소 20㎖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가 유독 알약을 삼킬 때 어려움을 느끼거나 삼킴장애라고 불리는 '연하곤란'에 시달리는 사람을 위해 진행됐다고 밝혔다. 연구를 이끈 윌터 해펄리 박사는 "물병에 입을 대는 방법은 60%, 몸을 숙이고 알약을 삼키는 방법은 88%정도 알약을 삼키는 것이 수월해진다"며 "알약의 형태에 따라 다른 방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 가정의학연보에 게재됐으며, 영국 일간지 데일리 메일이 보도했다.



이 게시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