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tal School은 치과 의사가 되는 과정을 다루는 전문 학교입니다. 치과대학 과정을 마치면 Doctor of Dental Surgery(DDS) 혹은 Doctor of Dental Medicine(DMD) 학위를 받게 됩니다. 미국에서 치과 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학부 4년, 대학원 4년으로 총 8년이 걸립니다.
다음은 Dental School에 입학하는 조건입니다.


1. Undergraduate GPA
2. Dental Admission Test(DAT) 점수
3. Personal Statements
4. Recommendations
5. Interviews

다음은 Dental Admission Test(DAT)에 관한 내용입니다.
 
1. Dental Admission TEST(DAT)

Dental Admission Test(DAT)은 Dental School에 필요한 학습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총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각 부분에 관한 세부 내용입니다.

Survey of Natural Sciences Perceptual Ability Test (PAT)
응시 시간

90 minutes

60 minutes

시험 구성 100 questions 90 questions
시험 범위 1. Biology
2. Inorganic Chemistry
3. Organic Chemistry
1. Visualizing in
2. Angle discrimination
3 dimensions
  Reading Comprehension Test Quantitative Reasoning Test
응시 시간 60 minutes 45 minutes
시험 구성 50 questions 40 questions
시험 범위 1. Ability to absorb information
2. Finding the main idea
3. Ability to keep track of information
1. Algebra
2. Word Problems
3. Basic Math
4. Geometry
5. Trigonometry
 


 1) 지원서 접수요령

이제 치대진학을 결심한 학생이 대학에서 열심히 공부해 좋은 GPA를 받았고 DAT까지도 마쳤다고 가정할 때 치대에 지원서를 접수시키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치대지원서 작성 및 접수 과정도 만만치 않다. 우선 치대에 각각 원서를 보낼 수도 있지만 컴퓨터를 통한 '지원서 접수 서비스(application service)를 이용하는것이 훨씬 수월하고 많은 학교들이 이 서비스를 통해서만 원서를 접수하기도 한다. 한 번의 원서 작성으로 원하는 많은 학교에 한꺼번에 보낼 수가 있다.

우선 지원서 접수 시기는 매년 조금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개 6월 1일부터 시작된다. 'Application service'에서는 보통 5월 15일부터 원서 작성을 시작할 수 있도록 컴퓨터 윈도우(computer window)가 열린다.

참고로 학교마다 조금씩의 마감 날짜가 다르지만 10월 말에서 11월 말이면 원서 마감이 끝난다. 미국의 치대는 한국과 달리 모든 원서를 마감날까지 기다렸다가 그때부터 심사를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롤링 어드미션(rolling admission) 즉 6월 1일부터 먼저 도착한 원서부터 먼저 심사를 시작한다.

각 치대는 필요한 학생 수 보다 훨씬 많은 학생들로 부터 원서를 받고 있다. 그 숫자는 점점 늘어가는 추세이다. 학생들은 더 많은 학생들과의 경쟁을 해야 만 하는 현실이다.

하루라도 먼저 접수된 원서는 하루 먼저 심사가 시작이 된다. 그만큼 나중에 수천 장의 원서와 경쟁을 하는 것 보다 조금 수월한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합격률도 나중보다는 훨씬 높다. 올해 치대지원서 접수를 계획하는 학생들이 있다면 6월 1일을 꼭 기억하기 바란다.

원서 접수에는 지원서(Application) 추천서(Letter of Recommendation) 자기소개서(Personal Statement) DAT 점수 학교 성적표가 필요하다.

좋은 추천서를 받기 위해서는 원서접수를 코 앞에 두고 교수에게 부탁하는 것보다는 한 1년 전 부 터 준비하는 것이 좋다.

1차 원서 접수에서 학교 성적 DAT 만큼 중요한 것은 흔히 '에세이 혹은 자기 소개서로 알려진 'personal statement'다. 원서에서는 그 학생이 어떤 학생인지를 잘 알 수가 없다.

그저 학교 성적 무슨 학교 어떤 봉사활동을 했는 지가 고작이다. 하지만 에세이에서는 왜 치대를 가고 싶고 왜 치과 의사가 되고 싶은 지를 명확하게 밝혀야만 한다. 치대에서 이 학생은 꼭 우리학교에서 공부를 시키고 치과 의사를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수 있도록 써야한다. 많은 학생들의 합격 불합격이 personal statement에 달려있다.

1차 원서가 접수된후에 각학교의 심사가 끝나면 거의 대부분의 학교에서 2차 원서를 각 학생들에게 보낸다.

이 2차 원서에서는 보통 80에서 100장 의 Secondary Essay를 요구하고 있다. 각 학교에서 여러 제목을 주고 그 제목에 맞는 essay를 요구하고 있다. 2차 원서 역시 먼저 접수한 원서부터 심사가 시작된다.

2차 원서 심사후 각 학교에서는 interview schedule을 학생들에게 보내온다. 멀리 타주의 치대에서 interview schedule이 잡히면 직접 학생 본인이 그학교에 가서 입학 사정관들과 interview를 해야 한다.

치대 입학의 중요한 마지막 관문이다. 적극적이며 도전적으로 interview에 임할것을 권한다. Interview 후 최종 합격자 발표를 기다리면 된다.

이 모든 과정을 마지막까지 미루었다가 마감일 직전에 허둥지둥 서둘러서 원서를 작성하고 접수한다면 많은 실수가 있을 것이며 먼저 접수된 원서들 보다 더 많은 경쟁을 해야 할것이다. 꼭 1년 이상의 시간을 두고 차근 차근 이 모든 과정을 착실히 준비할것을 권한다.



2) 치대진학시험 DAT

DAT는 말 그대로 치과 대학에 입학하기 위하여 꼭 치르어야만 하는 시험이다.

고등학교에서 대학에 진학할때 SAT 나 ACT 를 치르듯이 치과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꼭 넘어야 할 관문이다

치대 입학은 다른 대학원들과 마찬가지로 대학과정을 얼마나 열심히 공부했는지가 중요한 입학 기준이다. 학교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지만 입학 사정관들에 의하면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학 과정의 성적 그리고 DAT 점수이다.

성적은 각 대학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의 실력을 알수 있는 방법은 모두가 같은 시험을 치는 DAT 점수로 판가름 할수가 있다.

학부모님들 중에는 치대 입학에 가장 중요한 것은 DAT 점수라고 여기는 분들이 많이 있다. 예전에 한국에서의 입시 과정에 익숙해 있어서 그런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다. 예비고사에서 커트라인이 몇점이고 1-2점 높이 받음으로 당락이 결정되었던 한국의 입시 제도때문에 많이 오해들을 하고 계신다. 여기 교육 시스템중 특히 치대는 DAT 점수 하나만으로 진학을 할수있는 그런 시스템이 아니다. 학교 성적 DAT Extracurricular Activities Volunteer Research 등등 이 모든 것이 다 조화를 이루었을때 입학이 가능하다.

DAT 시험은 4개의 섹션으로 나뉘어져 있다.

1. Survey of Natural Science - 90분 - 100 문제
Biology General Chemistry Organic Chemistry

2. Perceptual Ability Test - 60분 - 90문제
Tests Visualizing in 3 dimensions and angle discrimination

3. Reading Comprehension - 60분 - 50문제
Tests reading and information processing

4. Quantitative Reading - 45분 - 40문제
Test probability statistics algebra geometry and trigonometry

DAT 는 4시간 15분 동안 치르어지며 SAT 시험과 비슷한 영어와 수학 부분 외에도 화학 생물 지식을 시험하는 자연과학 부분과 특히 시각적 지각력을 측정하는 부분(Perceptual Ability)이 특징이다. 치과의사는 거울을 통해 시술을 해야하는 등 시적 기억력과 공간 감각이 뛰어나야 하기 때문이다. PAT 부분은 각도 크기를 구분하는 능력 물체를 다른 각도에서 볼수있는 능력등을 측정하는데 과학 부분과 함께 DAT 시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DAT 시험은 준비를 충분히 마친 다음에 보는것이 바람직하다. 프린스턴 리뷰나 캐플란 등 몇몇 곳에서 시험 준비 과정이 있으니 그런 학원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중 하나이다

DAT 는 Prometric Test Centers 란 곳에서 1년 내내 원하는 시간과 날짜에 시험을 볼수가 있다. 시험 날짜가 정해져 있어서 학생들이 그날에만 볼수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스케줄에 맞추어서 시험을 볼수가 있다.

문제의 답이 틀리더라도 감점은 없다. 그러므로 모르는 문제라도 꼭 모든 문제에 답을 다 할것을 권한다. 각각 section 마다 시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모르는 문제에 너무 시간을 많이 허비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가 않다.

시험이 끝나는 즉시 점수가 나오지만 official score report 는 3-4주 후에 원하는 치대로 직접 발송이 된다
.


3) 대학 GPA, DAT 점수로 합격 판가름

미국에는 현재 56개의 치과 대학이 있고 학부 과정에서 2~4년을 공부하고 치과 대학에서 4년을 더 공부 하는것이 원칙이다

치과 의사는 가장 인기 직종중의 하나이다. 치대 졸업생중 90%가 넘는 수가 졸업후 개인 병원을 차릴 정도로 개업이 쉬운편이다.

또 힘든 레지던트 과정을 거쳐야하는 의사와는 달리 치대를 졸업하고 자격 시험을 통과하여 면허을 받으면 치과 의사로서 개업이 가능하다

연방 세서스 자료에 의하면 미국 치과의사의 평균 연봉은 전체 미국 가정 수입의 상위 5%에 드는 고소득 직종이다. 물론 치과의사가 인기 있는 이유는 수입 때문만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의 구강 건강을 책임지고 또 아름다움을 중요시 하는 현대인들에게 바르고 고른 치아를 가질수 있도록 중요한 임무를 가지고 있다. 앞으로 몇주간 미국에서 치대에 가기 위하여 준비해야할 여러가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치대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적어도 2년 이상의 대학 공부가 필요하다

대학에서 어떤 전공을 하였든지 상관이 없고 치대에서 요구하는 과목들을 이수하고 DAT(Dental Admission Test) 시험을 치르면 누구든지 치대지원 자격을 갖는다. 치대에 진학조건은 일반 의대진학조건과 크게 다르지 않다. Biology Chemistry Organic Chemistry Physics가 기본 과목이며 학교에 따라서 영어 철학 역사학 심리학 등 다른 과목들을 요구하기도 한다. 이론적으론 최소 대학에서 2년만 공부를 마치면 치대에 지원을 할수 있지만 대부분의 지원자는 대학 학사 학위을 가진 학생들이다.

치대 입학은 의대와 마찬가지로 대학과정을 얼마나 열심히 공부했는 지가 중요한 입학 기준이다. 학교마다 조금씩의 차이는 있지만 입학 사정관들에 의하면 가장 중요한 것은 대학 과정의 성적 그리고 DAT 점수이다. 물론 그외 과외활동(Extracurricular Activities)도 매우 중요하다. 치과 의사를 꿈꾸는 학생이 치과 병원 자원봉사나 그 부문 리서치 경험이 없다면 치대에서 그런 학생을 뽑을지 한번 생각해 보라.

현재 고등학교 학생들중에 치과 의사가 되겠다고 결심한 학생들에게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학사와 치과의사 이중학위를 주는 치과 대학에 진학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선택이 될수있다. 일반 대학 4년 그리고 치대 4년 걸리는 전통적인 치과의사가 되는 과정을 보통 2년 정도는 줄일수 있다. 하지만 입학이 일반 대학보다는 경쟁도 심하고 무척 힘든것은 사실이다. 여기 가주에서는 대표적으로 USC와 UOP가 이 프로그램을 갖고 있다.

미국에서 치대에 입학하는 것은 결코 쉬운일은 아니다. 하지만 중.고등학교 혹은 대학 1학년때부터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면 누구든지 치과 의사의 꿈을 실현할수 있다.

이 게시물을..